Computer

공인인증서 저장위치(NPKI, ISP) 제대로 확인하기

steloflute 2016. 6. 1. 23:30

http://homefin.tistory.com/94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는 컴퓨터의 C 드라이브내 NPKI 폴더와 Vcard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NPKI 폴더에 들어가는 공인인증서는 은행과 증권사에서 발급한 인터넷뱅킹용이고, Vcard 폴더에는 카드사에서 발급한 ISP 인증서(카드결제용 인증서)가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뱅킹이나 카드결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는 어떤 운영체계(윈도우 버전)를 쓰는냐에 따라 공인인증서 저장위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NPKI 폴더

우선 윈도우 시리즈에서 NPKI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는 윈도우XP 와 비스타까지는 C:\Program Files\NPKI 입니다.  그리고, 윈도우7 이후 버전은 C:\Users\[user id]\AppData\LocalLow\NPKI 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폴더 열기: Win+R ->

%userprofile%\AppData\LocalLow\NPKI

붙여넣기)

 

 

 

 

 

NPKI 폴더 안에 SignKorea(증권용), Yessign(은행용), CrossCert (기관용) 등 인증기관별 인증서 폴더가 있는 것이죠.

 

 

 

 

ISP 인증서 (Vcard 폴더)

윈도우xp의 경우엔 C:\Windows\Application Data\VCard 의 경로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7 등의 경우에는 C:\Users\[user id]\AppData\LocalLow\KVP\Application Data\Vcard 에서 ISP 인증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는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의 시스템폴더로 분류되는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는 시스템폴더의 기본옵션을 숨김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폴더를 찾으려면 폴더 옵션을 숨김 -> 보기 로 바뀌어야 합니다.

 

폴더옵션 변경은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상단메뉴에서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 숨김파일 및 폴더 보기에 체크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보다 암호화가 된 usb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가 네트위크가 연결된 컴퓨터 c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해킹을 통해 언제든지 유출 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공인인증서 관리는 평소엔 네트워크가 차단된 usb 메모리에 보관하는 것이 공인인증서 유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서 usb 메모리 또는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옮기는 방법은 NPKI 폴더 또는 Vcard 폴더를 통째로 복사(copy) + 붙여넣기(paste) 하면 끝입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 usb 메모리(외장하드)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간 공인인증서 옮기기에만 유효합니다. 여기서 외장하드나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때 npki 폴더 또는 vcard 폴더는 루트 디렉토리 즉, 최상위 디렉토리에 위치해야 공인인증서 폴더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아이폰이나 맥 에서 공인인증서 복사방법은 copy & paste 방식은 인정하지 않고, import (내보내기) 방식만 유효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플(맥, 아이폰)의 인증서 복사방법인 import 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