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5

"'은행 대출'의 본질은 '현대판 노예 제도'" (2010 김영종)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65199 "'은행 대출'의 본질은 '현대판 노예 제도'"진보는 퇴보의 다른 이름 ①진보란 무엇일까? 한번 설명해보시라. 혹시, 묻지 않으면 알지만 설명하려면 알지 못하는 게 아닌지? 그게 사실이라면 왤까? 예컨대 자연...www.pressian.com 글 중: 이처럼 세계 대부분의 은행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불준비금제도는 사실 현대판 노예 제도다. 생각해보라. 돈은 빚에서 나온다. 빚을 지면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가? 빚을 갚기 위해 고용된다. 돈이 빚에서 생기는데 사회가 어떻게 빚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 불가능하다. 그것이 요점이다.여기서 다시 한 번 강조하자. 현대 금융 체제에서 돈은 빚이고 빚은 돈이다. 이 돈은 대출을 통해서..

Finance 2024.05.16

경제학자는 왜 비트코인에 회의적일까? (2022 유승경)

https://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519901 [시대만필] 경제학자는 왜 비트코인에 회의적일까?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비트코인의 가격이 요동치는 가운데 그 가격이 1억 원을 넘을 수 있는지를 묻는 기사가 눈에 띈다. 비트코인이 고가에 거래되는 이유는 발행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시간이 갈수록 양이 늘어나 가www.joongboo.com  이처럼 비트코인은 경제학의 화폐 이론들에 의해서는 설명되지 않는다. 그래서 경제학자들은 대체로 그것의 가치에 회의적이다. 그러면 왜 비트코인은 현재 고가에 거래될까? 그 이유는 단 한 가지인데 '다른 사람이 더 높은 가격으로 사줄 것이라는 기대'이다. 그런데 이 기대만으로 어떤 사물이 화폐가..

Finance 2024.05.16

은행시스템의 현실적 작동원리와 SVB 파산 경과의 재구성 / 유승경 (2023)

No.24: 은행시스템의 현실적 작동원리와 SVB 파산 경과의 재구성 / 유승경 - [재단법인 바람]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alternative.house)  .bdt-tabs-item > .bdt-tabs-item-title; row: false;" data-bdt-tab="connect: #bdt-tab-content-5933f34a-3777;">요약SVB의 파산 경위에 대한 대중매체들의 설명은 “은행이 예금을 받아서 대출하는 금융중개기관”이라는 통념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은행들은 수동적인 금융중개기관이 아니라 신용창조(대출)를 통해서 화폐를 창조하는 능동적인 기관이다. 따라서 ‘예금이 대출을 낳는다’는 통념과 달리 현실에서는 ‘대출이 예금을 낳는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SVB가 “늘어..

Finance 2024.05.15